본문 바로가기
★ 중고차 판매 ★

중고차 개인 당사자 거래에 대해

중고차 개인 당사자 거래에 대해

최근 몇통의 공통적인 전화가 고객분들로부터 걸려 왔습니다.

당사자 거래에 대해 묻는 통화 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내용이 있는 것 같아
실제로 경험했던 최근의 일들을 경험삼아 나누고 싶습니다.

10여일전의 일입니다. 대학교 선배님으로부터 아반떼 XD 좋은 차량으로 구입해 달라는 부탁을 들었습니다. 선배님도 나름대로 여러 방면으로 차량을 알아 보았는데 무척 어렵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개인들이 내 놓는 매물등도 있는데 차량사고유무에 대한 불안함, 차량에 딸려 있는 압류에 대한 불안감, 매물을 내놓은 사람이 거짓말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등등에서 불안해서 거래하기가 쉽지 않다고 얘기했습니다.

그렇게 약 두달여 동안을 나름대로 선배님은 차량을 알아 보았는데 시간도 많이 소모되고, 머리도 아프고, 직장일에도 차질이 생기는 것 같아 이제는 혼자서 차량을 알아보는 것도 지쳤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래서 저도 맞장구를 쳤습니다 ‘그렇게 많은 에너지와 시간을 소모하실 것 같으시면 저에게 미리 말씀하시죠! 그럴 시간과 에너지 였으면, 가정과 직장에 에너지를 더 쏟아 부었으면 실적이 훌쩍 올라 갔겠네요.’ 말씀을 드리니 선배님도 동의하셨습니다.

10여일전에 선배님으로부터 아반떼 XD 차량에 대해 부탁을 받은 후 여러 모로 차량을 알아 보았습니다. 선배님이 제시한 가격이나 색상이나 사고, 옵션, 주행거리등에서 모든 것을 맞춰주려 하다 보니 쉽게 차량을 찾는 다는 것이 쉽지가 않았습니다. 그래서 중고차에서 종사하다 보면 저희들이 종종 사용하는 말이 있습니다. ‘중고차를 구입할때는 내가 원하는 모든 최적의 차량을 구입할 수는 없습니다. 구입하고자 하는 마음에 드는 차량이 있으면 크나큰 결점이 아니면 한두가지 정도에서는 양보하시고 구입하셔도 됩니다.’ 라고 양해를 구하기도 한답니다.

그러던 중 공무원이던 한 후배에게서 전화가 왔는데 2003년식 차량을 타고 있는데 판매하고 싶은데 얼마에 구입해 갈수 있는지 물어 왔습니다. 상담을 해 주던중 대학 선배님 생각이 나서 갖고 있는 아반떼 XD 차량에 대해 상세히 물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마침 그 차량을 찾고 있는 분이 있는데 서로 이야기를 해 드리겠다고 말했습니다. 전화를 끊고 다시 선배님에게 전화를 걸어서 후배가 판매하고자 하는 아반떼 XD 차량에 대해 이야기 해 주었습니다. 선배님은 박세종씨 믿고 하는 거니까 차량 좀 가서 자세히 봐 달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먼저 후배를 방문해서 차량을 매입할 때 처럼 자세히 차분히 이곳 저곳 차량에 대해 확인하고, 상사 사무실에 연락해서 원부조회까지 모두 했습니다.

차량상태는 최상이었고 차량에 걸려있는 압류상태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내관과 외관상태는 긁힌 몇 군데의 생활기스가 있었는데 그것은 상사내에서 하고 있는 광택과 실내 크리닝 정도만 한다면 더할 나위 없는 차량인 것을 확신할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선배님에게 연락을 드렸고 선배님은 계약금을 넣어 주셔서 거래를 성립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선배님에게 광택과 실내크리닝을 마친후에 선배님에게 인도해 주게 되었습니다. 선배님은 수고에 대해 어떻게 사례해야 하는지 물어 보셨습니다. 전국의 매매상사마다 딜러의 수고에 대한 사례는 조금씩 다르긴 합니다. 대전에서는 법정수수료 2.2% 를 받고 있기에 매매가의 2.2%를 제시했고 선배님은 흔쾌히 사례해 주었습니다.

당사자 거래의 좋은 점은 매도자와 매수인이 서로간에 좋은 가격에 절충이 가능하다는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에 반해 차량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알수 없고, 하자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없다는 위험성이 있기도 합니다. 개인의 좋은 차량을 알고 계셔서 구입하기를 원하시거나 차량을 판매하기를 원하는데 매매할 차량금액이 적게 나오는 아쉬움이 있다면 가까운 딜러분들에게 도움을 청하신다면 좋은 거래가 성립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세종 019 - 9765 - 6022